본문 바로가기
▰ 공부/건강과 병

내가 경험한 《 갑상선 기능 항진증 ② 》

by 아푸네 2021. 8. 20.
반응형

 

내가 경험한 「 갑상선 기능 항진증 」


목차

1. 내가 겪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2. 갑상선의 정의 및 기능
3.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원인
4.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방법
5. 주의해야 할 음식


▼ 내가 경험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원인, 치료 및 음식 (1)에 이어서 작성합니다.

 

내가 경험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원인, 치료 및 음식 (1)

내가 경험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주의해야 할 음식 갑상선 기능 항진증 hyperthyroidism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

hagis.tistory.com

 


상선 기능 항진증 hyperthyroidism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


 

1. 내가 겪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4) 심장 두근거림 & 다혈질적인 화

 

그때가 8월.

한창 여름이고, 제가 더위를 잘 타는 편이라 느끼지 못했던 증상이 또 있었습니다.

빈맥이라고 하나요?
심장이 뛰는 게 생생하게 느껴지는 거요.
수시로, 100미터 달리기를 하고 난 후처럼 심장이 펄떡펄떡 뛰는 게 느껴졌어요.

이 것 때문인지 불안하고 초조하고 기력이 없고 너무 피곤하고, 저는 좀 화가 없는 성격이었는데 신경질을 내기 시작했어요.


화가 날때 심장이 벌렁거리니, 반대로 심장이 벌렁대면 내가 화가 난 것 같은 느낌? 울화통이 터지는 느낌?

그런데 공교롭게도 상황이 여름인 데다, 룸메이트와의 불화가 있으니 그럴 수밖에 없다고 합리화하게 되었었죠.

이때, 이미 여러 증상이 나왔는데... 이때 알았어야 했습니다.

 

5. 심한 두통


이때쯤 두통이 시작되었습니다. 두통이 관자놀이만 아프다가 점점 머리를 타고 올라가서 머리 앞 쪽과 중앙이 심하게 아팠습니다. 심할 때는 어지러워서 머리가 핑 돌면서 앞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느낌이 있었어요.

 

6. 기절 : 무기력함의 끝

 

그러다가 결정적으로 일이 터졌습니다.

그날은 오후 4시부터 업무가 있어, 점심을 먹고 알람을 켜놓고, 한 시간 정도 낮잠을 자려했었습니다. 너무 피곤하고 힘이 없고 잠이 쏟아졌어요. 그렇게 잠깐 눈을 감고 뜨니, 시계가 5시를 가리키더라고요. "아 어떡해! 늦었다!!" 하고 다급히 폰을 켰습니다..... 문자, 부재중 통화가 엄청 와있었습니다. 다음날이더라고요. 제가 25시간을 잔 거죠.

거의 기절이라고 해도 무방했습니다. 저는 원래도 잠이 없는 편이라, 하루 6시간이면 푹 잔 거고 길어봐야 8시간이었습니다. 그런데 25시간? 정말 문제가 있지 않고서는 기절할 수가 없다 생각해 병원을 가게 되었습니다.


어떤 병원으로 어떤 과로 가야 할까?

그리고 막상 병원을 가려하니 어떤 병원을 가야 할지 모르겠더군요.
스스로 인터넷을 검색해도 딱 어떤 병이다. 판단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병원을 가서 원무과에 설명을 했더니 내과로 가보라더군요.
내과로 먼저 예약을 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진단과 메티마졸 처방

피검사를 통해 며칠 후 피검사 결과서를 받으러 갔는데요.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굉장히 높다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진단하였습니다.

메티마졸을 당시 끼니마다 2알을 먹었어요. 한 달여간 약을 먹고 차도가 없어 갑상선 전문병원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갑상선 전문병원에서 목이 많이 부었다며 초음파 검사와, 피검사를 재검진했고 그때부터 약을 먹고 있습니다.
약을 먹다가 중간 2019년 중반부터 일을 하면 1년 동안 약을 먹는 둥 마는 둥 제대로 챙겨 먹지 않았고, 

약 9개월 전부터 다시 꾸준히 약을 챙겨 먹기 시작하여

2020. 12월 메티마졸 하루 3번 2알, 고혈압약 하루 1알, 신경안정제(필요시마다 하루 0.5알) -3개월분
2020. 3월 메티마졸 하루 2번 2알, 고혈압약 하루 1알, 신경안정제(필요시마다 하루 1알) - 3개월분
2020. 6월~ 현재 메티마졸 하루 1번 2알, 고혈압약 0.5알 - 2개월분 

현재 하루 2알을 먹고 있습니다. 많이 줄었죠?  
이렇게 줄여가면서 나중에는 하루에 1번 1알, 반알, 끊는 것까지. 목표로 열심히 챙겨 먹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하루이틀 잊을 때가 있습니다만, 꼭 알람을 맞춰놓고 먹거나 아침에 일어나면 바로 먹는 루틴으로 챙겨 먹고 있습니다. 약 저처럼 거르지 마시고 처음부터 잘 챙겨 드시는 게 빨리 낫는 일입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편에 계속...

https://hagis.tistory.com/31

 

내가 경험한 《 갑상선 기능 항진증 ③ 》 #갑상선의 정의 및 기능

내가 경험한 「 갑상선 기능 항진증 」 목차 1. 내가 겪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2. 갑상선의 정의 및 기능 3.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원인 4.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방법 5. 주의해야 할

hagis.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의 공감과 댓글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맨 아래로 내리시면 댓글창 있습니다. 그냥 적으시면 돼요 ( ´͈ ꇴ `͈ )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