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상생소비지원금 개요
2. 참여신청
3. 실적인정 / 제외 업종
4. 지원금 지급 및 사용
1. 상생소비지원금 개요
▶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 신용 또는 체크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많이 쓰면,
3%를 넘는 증가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 2021.10.1.(금)부터 2개월 간 시행
*재원 소진 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음
▶ ① 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고, ②’21년 2분기(4~6월) 중 본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 사용실적⑴ 이 있는 자⑵
1) 비소비성 지출(연회비, 세금, 보험료 등) 제외
2) 외국인 포함
▶ 월간 카드 사용액이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증가 시, 초과분의 10%를 캐시백(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
*개인이 보유한 모든 카드 사용실적을 합산(해외 사용액 및 실적적립 제외 업종 사용액 제외) 실적적립 제외 업종 확인
(*예시) 2분기 월평균 사용액이 100만원이고 10월 카드사용액이 153만원인 경우, 증가액 53만원 중 3만원(3%)을 제외한 50만원의 10%인 5만원 지급
▶ 1인당 월별 10만원 한도
▶ 개인이 상생소비지원금 참여 신청 시 지정한 전담카드사*를 통해 캐시백(현금성 충전금) 형태로 지급
* 전담카드사란?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총 9개 카드사가 참여신청 접수, 사용실적 합산, 캐시백 산정·지급 등 상생소비지원금 관련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참여신청: 2021.10.1.(금) ~ 2021.11.30.(화)
▶지원금 지급: 매월 15일
* (예시) 10월 카드사용으로 발생한 캐시백 : 11.15(월) 지급
▶사용기한: ~ 2022.6.30.(목)
* 기한 내 미사용 캐시백은 자동 소멸
▶ 통합 콜센터 (ARS) 운영: 2021.9.27.(월) ~ 2021.12.31.(금)
1688-0588, 1670-0577
* 9개 카드사 고객센터와 연계 운영 (운영 시간 : 평일 09:00 ~ 18:00)
2. 참여 신청
▶ ① 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고, ②’21년 2분기(4~6월) 중 본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 사용실적⑴ 이 있는 자⑵
1) 비소비성 지출(연회비, 세금, 보험료 등) 제외
2) 외국인 포함
▶ 2021.10.1.(금) 09:00 ~ 2021.11.30.(화) 18:00
■ 시행 첫 1주일은 출생연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5부제로 운영
* 이후에는 출생년도 관계없이 신청기간 내 신청 가능
▶ 5부제 운영 일정
▶ 9개 전담카드사에서 발급한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법인카드, 가족카드, 선불·직불카드, 백화점카드, 각종 PAY(제로페이 포함), 지역화폐 등은 제외
▶ 캐시백 산정·지급 관련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 받기 위해서는 9개 카드사 중 한 곳을 전담카드사로 지정 필요
-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보유한 경우, 해당 카드사를 전담카드사로 신청 가능
- BC카드 제휴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는 BC카드로 신청
- ① BC카드 제휴은행(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SH수협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② 신용협동조합중앙회 ③ 새마을금고중앙회 ④ 상호저축은행 ⑤ 우체국 - 씨티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는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아 신청할 수 있음
-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신한BC, 산림조합중앙회,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비씨카드 제휴금융투자업자(교보증권, 미래에셋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DB금융투자, SK증권, NH투자증권)의 카드 보유자
▶ 9개 카드사 중 1개 카드사를 전담카드사로 지정하고 카드사의 홈페이지(또는 모바일앱 포함), 고객센터(콜센터), 카드사 연계 은행 영업점을 통해 참여 신청
▶카드사온라인 신청 채널고객센터(전용 상담번호는 10.1(금) 오전 9시부터 운영)오프라인신청 채널
롯데 | www.lottecard.co.kr | 1588-8100 + 단축번호7 | 없음 | |
비씨 | www.bccard.com 제휴회원사의 신용·체크카드는 모두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페이북 앱에서도 신청 가능 |
1566-1800 (전용 상담번호) |
1588-6374 (전용 상담번호) |
IBK기업은행, SH수협은행 및 수협 영업점, 전북은행 새마을금고 |
삼성 | www.samsungcard.com | 1588-8700 (대표번호) |
1522-0017 (전용 상담번호) |
없음 |
신한 | www.shinhancard.com | 1544-7000 (대표번호) |
1522-7777 (전용 상담번호) |
신한은행 영업점 |
우리 | www.wooricard.com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 가능 | 1588-9955 (대표번호) |
1800-2239 (전용 상담번호) |
우리은행 영업점 |
하나 | www.hanacard.co.kr하나자체카드는 하나카드에서 신청하나비씨카드의 경우 하나카드 또는 비씨카드에서 신청 | 1800-1111 (대표번호) |
1800-3701 (전용 상담번호) |
하나은행 영업점 |
현대 | www.hyundaicard.com | 1577-6000 + 단축번호 | 없음 | |
KB국민 | www.kbcard.comKB국민자체카드와 KB국민비씨카드 모두 KB국민카드에서 신청 | 1588-1688 (대표번호) |
1644-8811 (전용 상담번호) |
KB국민은행 영업점 |
NH농협 | card.nonghyup.com농협채움카드는 농협카드에서 신청농협비씨카드는 농협카드 또는 비씨카드에서 신청 가능 | 1644-4000 (대표번호) |
1644-5330 (전용 상담번호) |
NH농협은행 및 농축협 영업점 |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신청 가능
3-1. 실적 인정 업종
3-2. 실적 제외 업종
4. 지원금 지급 및 사용
▶ 지원금(캐시백) 발생시 다음달 15일*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알림톡 등을 통해 개인별 통지)
*10월 실적은 11.15(월), 11월 실적은 12.15(수)에 지급
▶ 지급한도 | 월 최대 10만원
* 월간 카드사용액이 2분기 월 평균 카드사용액보다 3%를 넘지 않은 경우 지원금(캐시백)이 지급되지 않음
▶ 지원금은 지급 즉시 사용 가능하며, 카드 결제 시 우선적으로 차감
정부·지자체 등에서 지급받은 지원금(국민지원금 등)이 있는 경우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순차 차감
- 사용 방법 | 신청인이 지정한 전담카드사의 카드로만 사용 가능여러 장의 카드를 보유한 경우 전담카드사의 모든 카드로 사용 가능
- 사용 기한 | 2022년 6월 30일까지지원금은 지급시기에 관계없이 2022년 6월 30일에 일괄 만료되며, 사용되지 않은 지원금은 소멸
- 사용처 | 카드사와 가맹계약을 체결한 모든 국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
- 환급‧양도 | 지급된 지원금 및 미사용 잔액은 현금 등으로 환급되지 않으며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음
▶ 지원금을 지급받은 이후 카드결제 취소 등으로 인해 지원금이 과다 지급된 경우 반환 필요
- 다음달에 지급받을 캐시백이 있는 경우 다음달 캐시백에서 차감
- 다음달에 지급받을 캐시백이 없는 경우 차회 카드사에서 반환 대금 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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